간호조무사
- 간호학은 인간, 환경, 건강, 간호의 이론적 개념을 근간으로 하는 고유의 지식체를 가지고 인간의 건강증진과 질 높은 삶을 목표로 합니다. 간호학의 근본이념은 인간의 존엄과 생명의 기본권을 존중하는 것이며, 개인, 가족, 집단, 지역 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회복과 고통을 경감시키기 위해 과학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진취적이며 역동적이고 자유적이며 교육적인 과정입니다.
교육과정
1단계 (기초과정) | 간호학 전반에 걸친 기초 간호학 이론과 실습교육 기초로 하는 간호 전인교육의 기본 교육 과정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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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전문과정) | 1단계 교육을 기본으로 전문간호인으로서 갖추어야 될 필요한 분야를 심도있게 배우는 전문교육 과정 입니다. |
3단계 (실습과정) |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의 필수과정으로서 일반병실,산부인과병실,한방,소아과병실, 외래 (내과,소아과,치과,외과등),종합병원등 각지에서 현장 실습을 하는 교육과정 입니다. |
4단계 (특강과정) | 간호자격고시에 단 한사람의 탈락자도 없도록 하기위해서 교육및 현장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각과목별 요점 정리및 적중문제풀이 위주의 교육을 실시 하는 마지막 이론정리의 포괄적인 교육과정 입니다. |
5단계 (취업과정) | 각자의 적성에 맞는 각의료기관 및 공공 기관에 전원 취업하여 아름다운 꿈을 펼치는 본원의 마지막 과정 입니다. |
요양보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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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란 치매, 중풍, 각종 노인성 질환 등으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노인요양 및 시설에서 신체 및 가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력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에 대비해 종전 노인복지법상의 인력인 가정봉사원과 생활지도원보다 기능, 지식 수준을 강화하기 위해 요양보호사로 국가자격제도로 신설되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 제도화 목적
- 1. 요양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질 높은 요양서비스 제공
2. 전문 인력 양성 및 교육체계 구축을 통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성공적 도입과 노후 생활보장 및 복지수준 제고 노인 등의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
요양보호사의 주요 역할
- 1. 일상생활동작 ( ADL )지원
2. 수단적 일상생활 동작 ( IADL ) 지원
3. 간병요양계획 작성 업무 원
교육과정
1단계 이론/실기 | 요양보호와 인권 | 요양보호 대상자의 이해 / 노인복지와 장기요양제도 / 인권과 직업윤리 / 요양보호사의 인권보호와 자기계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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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화와 건강증진 | 노화에 따른 변화와 질환 / 치매, 뇌졸중, 파킨슨 질환 / 노인의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 | |
요양보호와 생활지원 | 의사소통과 정서지원 / 요양보호 기록과 업무 보고 / 신체활동 지원 / 가사 및 일상생활 지원 | |
상황별 요양보호기술 | 치매요양보호기술 / 임종 요양 보호 / 응급상황 대처 및 감염관리 | |
2단계 현장실습 |
노인요양시설 실습 | 통합실습Ⅰ |
재가노인복지시설 실습 | 통합실습 Ⅱ |
- 신규자 과정
구분 | 이론강의 | 실기연습 | 현장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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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교육과정 (320시간) | 126시간 | 114시간 | 80시간 |